본문 바로가기
풍경 하나

울산 태화강 세계 용선(Dragon boat) 대회...

by 감홍시 2009. 7. 13.

 

 

 

 

 

 

 

 

용선(Dragon boat) 대회

 

20명 또는 10명의 페들러가 고수의 북소리에 맞춰 한동작으로 노를 저어 수면 위를 질주하는 수상레저 스포츠

 

경기 종목은 남성 여성 혼성 세팀이

주니어 : 만 18세 이상

시니어 : 만 19세 39세까지

마스터 : 만 40세 이상

 

선수구성 : 22명(키잡이 1명,북잡이 1명, 페들러 20명)

 - 페들러(최소 18인 최대 20인), 북잡이, 키잡이,  4명의 후보선수

 

 

 

 

 

 

 

 

 

 

 

중국에서는 중국의 전통적인 드래곤보트 축제를 매년 음력 5월 5일경 지역에 따라 실시한다.
이 축제는 중국의 정치가 이자 애국시인 굴원(屈原)을 추모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현명하고 용기있었던 시인 굴원은 기원전 229년 진(秦)나라가 초(楚)나라를 공격할 때에 초나라의 회왕(懷王)이 굴원의 건의를 듣지않고 오히려 그를 쫓아냈다.
그후 초나라의 회왕은 진나라와 강화(講和)(회의) 하기 위하여 진나라에 갔다가 감금되었으며, 3년 후에 그곳에서 객사하고 초나라의 수도도 함락되었다.
유랑 중에 이 소식을 들은 굴원은 하늘을 우러러 탄식하다가 멱라강에 뛰어들어 자살하였다.


떡과 계란을 강으로 던져 물고기를 유혹하고, 웅황주를 강에 부어 물짐승으로 하여금 취하게 만들어서 굴원의 시신을 훼손하지 못하게 하였으며, 드래곤보트의 패들로 수면을 두들기기도 하고 북을 쳐서 물고기가 굴원(屈原)의 시신에 다가오지 못하게 하였다.
또 굴원 (屈原)의 시신을 먹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대나무통에 밥을 넣어 강물에 던지기도 하였다.

오늘날에도 이런 전통은 면면히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이것도 원래부터 전해오던 단오의 습속(떡을 먹고 술을 마시며 출입문에 쑥과 창포를 꼽고 드래곤보트 시합)이 남조시대(南朝時代)에 이르러 굴원을 기념하는 습속과 융합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굴원(屈原) 은 죽었지만 백성을 생각하는 그의 마음은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져 영원히 중국인의 가슴 속에서 빛나고 있다. 그의 업적은 지금까지도 중국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드래곤보트 시합은 일종의 농후한 민속문화 색채를 띤 군중성 오락 활동이고, 동시에 전진정신과 강인한 의지, 단결을 나타내는 체육 활동인 것이다.

1976년 홍콩에서는 중국전통 축제로 내려오던 이 배를 현대적 감각에 맞춰 스포츠 종목으로 발전시켜 처음으로 홍콩 드래곤보트 축제를 개최했고 이후, 중국ㆍ일본ㆍ대만 등 동남 아시아와 영국ㆍ호주ㆍ미국 등에급속도로 전파되어 현재 세계연맹에는 42개 회원국이 아시아연맹에는 13개 회원국이 가입되어 있다. (출처 : 대한드레곤협회)

 
 

 

 

 

 

 

 

 

 

 

 

 

 

 

 

 

 

 

 

 

 

 

 

 

 

 

 

 

 

 

 

 

 

 

 

 

 

 

 

 

 

 

 

 

 

 

 

 

 

 

 

 

 

 

 

 

 

 

 

 

 

 

 

 

 

 

 

 

 

 

 

 

 

 

 

 

 

 

 

 

 

 

 

 

 

 

 

 

 

 

 

 

 

 

 

 

 

 

 

 

 

 

 

 

 

 

 

 

 

 

 

 

 

 

 

 

 

 

 

 

 

댓글